본문 바로가기
창업 주저리

나도 사업해보자!! 5화 (구매대행, 개인통관부호 발급 방법)

by The Yun 2022. 1. 19.

안녕하세요. 오늘은 개인통관부호 발급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해외구매 또는 구매대행을 이용하면 통관부호를 입력해달라고 합니다. 개인통관부호란 관세청에서는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개인물품 수입신고시 주민등록번호 대신 활용하는것이 개인통관부호입니다. P로 시작하는 13자리 번호로 동일 번호로 계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1. 발급방법 / 조회방법

관세청 시스템(https://unipass.customs.go.kr/persIndex.do )에 접속해서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오면 "신규발급"을 누르고 본인인증을 진행하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인증방법으로는 핸드폰, 공인인증서/금융인증서, 간편인증(페이코,삼성패스,카카오,PASS,KB모바일인증서)가 가능합니다.

혹시 나중에 쓸려고하는데 생각이 안날땐 여기 들어와서 조회하면 찾을 수 있습니다. 인증방법은 동일합니다. 저도 생각보다 쓸일이 없겠구나 했는데 의외로 배송대행 물품을 구매하게 되더라구요. (내 통장 잔고 ㅠㅠ) 여러분들도 한번 만들어 놓으시면 쓸일이 있을 것입니다.

 

2. 통관고유부호 유효성검증

발급을 원하시는 분들은 1번만 보시면 됩니다. 유효성검증은 구매대행을 해줄때 필요한 부분입니다. 우리나라는 자기사용기준이라고 해서 150불 이하의 제품에는 관세를 면제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150불 이하지만 개인의 상식이상으로 주문하게되면 사업목적으로 의심받아 통관이 안됩니다. 이때는 소명자료를 내고 통관비를 납부하거나 폐기를 진행해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이나 친구들의 개인통관부호를 받았을경우 이게 맞는지 확인이 필요해야합니다. 통관부호가 틀리면 국내세관에서 진행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유효성 검증입니다.   

유효성검증을 들어가면 "개인통관고유번호, 휴대전화번호, 성명"을 입력하여 확인을 진행합니다. 구매하시기 전에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로 팁을 드리자면 1개씩 여러품목을 주문했는데 같은 날에 세관에 들어오게되면 통합금액 대비 150불이 넘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이때 넘어버리게 되면 세금을 내야하니 3일정도 텀을 두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좋은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