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생충 감염 위험이 큰 음식과 감염시 증상
기생충은 생각지도 않게 들어옵니다. 여름이고 바다로 놀러가고 하다보면 날생선 또는 덜익힌 음식을 먹게 되는데 이때 걸리게 됩니다. 기생충 감염률이 높은 음식으로는 수산식품입니다. 주로 간흡충,폐흡충,고래회충 등이 있습니다.
흔한 기생충으로는 간흡충 흔히 간디스토마로 불립니다. 민물생선을 날로 먹었을때 감염되기 쉽습니다. 증상으로는 간 기능 저하로 인해 피로감, 복부 불편감, 설사 등의 나타나며, 심하면 간염,간경화,간암 등으로 발전 할 수 있습니다. 간디스토마는 약국에서 파는 구충제로 해결이 안되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육류를 통해서도 기생충이 감염됩니다. 톡소포자충, 무구조충, 아시아조충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육 후 정식 유통 육류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예로 돼지고기는 바싹익혀먹으라고 한것은 선모충 때문입니다. 이 선모충은 가려움, 발진, 근육통 증상이 나옵니다. 또한 냉동을 해도 죽지 않아 문제가 됬습니다. 하지만 국내 돼지사육농가에서는 관리가 철저하기 때문에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구충제 복용 방법 및 주의사항
구충제를 꼭 드셔야 하는 사람은 평소 유기농 채소(본인 재배 텃밭 포함), 육회, 회 등 비조리 식품을 즐겨드시는 분들은 절기 또는 6개월에 한번씩 드시기 바랍니다. 또한 함께 같은 식재료를 가지고 먹기 때문에 가족들이 같이 먹어야 효과가 좋습니다.
애완견을 키우신다면 애견으로 인한 기생충 감염도 종종 있습니다. 애견에게 구충제를 복용시키고 가족들도 사람껄로 같이 드시기 바랍니다.
구충제를 피해야하는 사람은 임산부, 2세이하 어린이, 간질환 환자입니다. 임산부는 태아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이고, 2세이하의 아동에게는 임상실험결과가 없다고 합니다. 의사와 상의 후 복용을 진행해야합니다. 또한 간질환 환자는 부작용으로 병세가 악화될 수 있다고 하니 의사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구충제를 복용해도 못 죽이는 기생충들이 많습니다. 평소와 달리 배가 아프거나 부어오르고, 열이 난다면 병원으로 가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예방이겠지요. 어패류는 완전하게 익혀드세요. 그리고 여름철에는 회는 양식산을 드시기 바랍니다. 양식산은 관리가 되어있는 애들이기 때문에 기생충에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