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블로그에서 윗첨자, 아래첨자 작성 방법(HTML 모드 사용)

by The Yun 2022. 1. 24.
728x90
반응형

윗 첨자, 아래첨자 표지사진

블로그로 글을 쓰다 보면 화학식이나 다른 용도로 윗 첨자와 아랫 첨자가 필요한 경우가 있다. 하지만 문서작성기처럼 기능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 이해하겠거니 쓰거나, 가로를 쓰고 설명을 추가하여 작성한다. 이렇게 하면 가독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문제가 많다. 이번에 블로그 글에서 윗 첨자와 아랫 첨자를 쓰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방법은 원하는 내용을 작성하고 기본모드 → HTML모드로 바꾸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sup></sup>, <sub></sub> 앞이 윗 첨자, 뒤가 아래 첨자이다. 아래에서 세부 사용법을 알려드릴게요. 

1. 윗첨자

아래 보이시는 것과 같이 원하는 내용을 윗 첨자 구분 없이 작성합니다. 그리고 HTML모드로 들어가서 바꾸려는 내용을 찾습니다. 그리고 3번과 같이 <sup></sup> 사이에 윗 첨자를 원하는 내용을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기본 모들 돌아와 작성을 진행하면 됩니다. 

1. 우선 H+를 작성합니다.
2. HTML 모드로 들어가서 "우선 H+를 작성합니다."를 찾습니다. 
3. 우선 H+를 작성합니다. → 우선 H<sup>+</sup>를 작성합니다. 수정하면 됩니다. 
4. 그럼 이렇게 보이게 됩니다.  "우선 H+를 작성합니다."

2. 아래 첨자

위의 윗 첨자처럼 기본 작성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3번과 같이 <sub></sub> 사이에 아랫 첨자를 원하는 내용을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기본 모들 돌아와 작성을 진행하면 됩니다. 

1. 우선 H2O를 작성합니다.
2. HTML 모드로 들어가서 "우선 H2O를 작성합니다."를 찾습니다. 
3. 우선 H2O를 작성합니다. → 우선 H<sub>2</sub>O를 작성합니다. 수정하면 됩니다. 
4. 그럼 이렇게 보이게 됩니다.  "우선 H2O를 작성합니다." 

답답하셨던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많이 번거로운 작업입니다. 가독성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이 윗 첨자, 아랫 첨자를 써야 하니까요ㅋㅋㅋ 혹시나 더 쉽게 하는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달아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