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품/제품 큐레이팅

신학기 노트북 추전( LG 그램 vs 애플 맥북에어)

by The Yun 2022. 2. 8.

신학기가 대학생 추천 노트북을 다뤄볼까 합니다. 우선 찌든 고3 생활을 청산하고 대학생이 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코로나만 아니었으면 신입생 OT를 진행했을 텐데요. 그리고 매일 보는 술친구도 생겼겠지요. 중간고사까지 행복하게 놀기 바랍니지다. ㅋㅋㅋㅋㅋ 노트북을 생각하실때 여러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화면 크기, CPU, 램, 제조사, 디자인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중소기업 노트북 AS센터 근무를 하면서 여러 노트북을 만져본 경험과 현재 맥북을 함께 사용해본 경험을 토대로 알려드릴게요.  여기서는 엘지 그램, 맥북에어를 다룰 겁니다.

1. OS 선택을 해야 합니다.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OS는 윈도(windows)와 맥(mac)입니다. 여기서 선택지 절반이 사라집니다. 윈도는 우리가 어려서부터 사용해온 운영체제입니다. 맥은 애플에서 만든 OS로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OS입니다. 요즘에는 사용자가 늘어난 추세이긴 하지만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가 제한적입니다. 오로지 애플에서 만든 제품만 구매해야 하죠.

근데 애플 제품이 이뻐서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서 윈도 깔면 되는 거 아닌가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이 M1 프로세스가 나오기 전에는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설치가 불가합니다. 그나마 Parallesl 16을 사용하면 된다지만 최대 성능을 사용 못합니다. 겉은 BMW인데 성능은 경차인 꼴이 됩니다. 윈도를 사용 안 해도 된다고 한다면 맥도  사용 가능합니다.

윈도 필수 사용자로는 두 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첫째, 새로 배우기 귀찮은 사람입니다. 그 이유는 키보드가 달라서입니다. 우선 한/영키가 없어요. 그래서 키보드 사용법을 다시 익혀야 합니다. 또한 프로그램들이 윈도와 달라서 배울 것들이 좀 있습니다. 둘째, 설계학과 사용해야 하는 프로그램이 맥용이 없다. 설계학과 쪽으로 입학하셔서 사용하고자 한다면 윈도로 가셔야합니다.  CAD의 경우 맥용이 있지만 다른 프로그램들은 맥용이 잘 없습니다. 쉽게 사용하는 솔리드웍스도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어쩔 수 없이 맥과 윈도우 데스크탑을 혼용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2. 운영체제별 노트북 추천

2.1 윈도우 운영체제

윈도우로 결정을 하셨다면 게이밍 노트북을 고민하실 텐데요. 이동거리가 30분 이상이라면 비추입니다. 너무 무거워요. 최소 노트북 무게만 2.5kg가 넘고 아답터도 500g이 넘습니다. 최소 3kg을 들고 다녀야 하니다. 전공 석적 2권을 항시 가지고 다녀야 한단 소리입니다. 그리고 도서관의 조용한 데서 사용이 불가합니다. 바람소리가 장난 아닙니다. 설계과목용으로 사는데요. 그럼 도서관 사용 포기하시고요. 1, 2학년에는 그렇게 무거운 거 안 돌려요. 다 게임용으로 쓸 거잖아요. 군대 갔다 와서 새로 살 거 알아요. ㅋㅋㅋㅋ

그래서 제가 추천드리는 제품은 LG 그램입니다. 가볍고 조용하며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며, 성능도 나쁘지 않아서 어느 정도의 작업도 가능합니다. 신입생에게는 최고의 노트북이라 생각됩니다. 무거운 프로그램을 돌릴 생각이라면  노트북이 아닌 데스크톱이라고 생각하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https://bit.ly/3gs6khz

 

LG전자 2021 그램 15

COUPANG

www.coupang.com

 

2.2 맥 노트북

맥용으로 구매하신다면 애플 홈페이지에서 성능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금액적으론 쿠팡에서 구매하시는 게 저렴합니다. 맥에서 학생 할인을 한 다곤 하지만 비슷한 수준입니다. 또한 학생 이메일이 없거나 협약학교가 아니면  받을 수 없습니다. 맥북에어가 가볍고 대학생 활용으로 괜찮습니다. 그리고 아이폰, 아이패드, 애플 워치 등을 사용하신다면 호환성으로 좋습니다. 아이폰만 사용해도 사진을 바로 넘겨올 수 있고 좋습니다. 더 윗 사양도 있지만 에어 13을 추천하는 이유는 기본 성능이 좋을 뿐만 아니라 적응 못해 팔더라도 빠른 회전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https://bit.ly/3slT3fP

 

Apple 2020 맥북 에어 13

COUPANG

www.coupang.com

 

3. 결론

대학생활을 기대하며 구매하시겠지만 생각보다 1학년 때는 리포트만 쓰다가 끝날 거예요. 신학기 노트북은 문서작성과 가벼운 그래픽 작업용이라고 생각하시고 구매하시길 추천드려요. 무거운 프로그램 돌리는 것은 학교 전산실에서 다 사용 가능하게 해 놨으니까요. ㅋㅋㅋ 결론으로 저는 맥북에어를 추천하는 편이에요. 왜냐면 중고 가격이 잘 안 내려가요. 그리고 몇 년이 지나도 성능이 괜찮습니다. 제가 2013 레이터 맥북프로 사용하는데요. 문서용과 가벼운 그래픽용으론 아직 현역입니다. 이처럼 오래 사용하기에는 맥북이 좋아요. 혹시 궁금하시다면 애플 매장이나 이마트 , 백화점에 방문해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