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주저리

국세청 홈텍스 휴업 폐업 신고 및 폐업사실증명 발급 방법

by The Yun 2022. 3. 8.
728x90
반응형

홈텍스에서 폐업신고 및 폐업사실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폐업을 했습니다. 통신판매업을 해보기 위해서 사업자를 냈습니다. 하지만 저랑 맞지않고 택배파업도 있고, 취업 및 여러문제로폐업처리를 진행했습니다. 아래로 따라오시면 쉽게 폐업신고 및 증명서를 발급 할 수 있습니다. 

1. 홈텍스 접속

홈텍스에 신청/제출 탭에 휴폐업신고가 있습니다. 클릭을 진행합니다. 

 

2. 휴폐업 신고화면 접속

기본적으로 사항들은 모두 나다납니다. 내가 할 일은 폐업일자와 폐업사유만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신청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휴업신고도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3. 폐업신고 완료 확인하기

폐업신고 후 20분 정도 시간이 지나면 폐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됩니다. 저는 평일 10시쯤에 진행했습니다. 점심시간있으면 조금 늦어지겠지요? 우선 민원이 제대로 진행됬는지 확인합니다. 그림처럼 진행하시면 됩니다. 처리상태에 "처리완료"라는 글씨가 생겼다면 폐업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4. 폐업사실증명서 발급받기

폐업을 진행하셨다면 폐업사실증명서를 발급받아야합니다. 통신판매를 하셨다면 쿠팡, g마켓 등에 폐업사실을 통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민원증명"에 "폐업사실증명"을 들어가면 됩니다. 다행히 PDF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프린터 없어도 괜찮습니다. 

여기도 기본사항들은 모두 들어있습니다. "사용용도"와 "제출처"만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스마트스토어, 쿠팡에 보낼예정이라 기타에 거래처로 지정했습니다. 

완료가 되었다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타납니다. 그럼 발급번호에 파랗게 빛나는 곳을 누릅니다. 그럼 인쇄창이 나타납니다. PDF로 변경하고 저장하면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글을 보시는 분들은 폐업을 했지만 다른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고 있는것입니다. 그리고 다르 아이템이 생각나면 그때가서 또 창업하면 됩니다. 단지 이렇게 하고나면 매출이 있으셨던 분들은 다음달 25일까지 세금관련 우편이 나라온다고 합니다.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홈텍스에서 폐업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휴업도 동일한 방법으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다음에는 통신판매업 폐업신청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신청은 해놯는데 아직 승인이 안나서요.. 

2022.01.12 - [창업 주저리] - 나도 사업해보자!! 1화 (사업자 등록 방법 및 발급법)

 

나도 사업해보자!! 1화 (사업자 등록 방법 및 발급법)

사업자등록을 하는 방법은 1) 세무서를 직접 방문, 2) 인터넷 신청이 있다. 가면 사람을 많이 기다려야 한다는 얘기가 많아서 인터넷으로 진행함. 결국엔 방문예정임. 이유는 마지막에 알려드림.

theyun.co.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