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_대출_지원금

지방세 납부 증명서와 세목별 과세 증명서 발급

by The Yun 2022. 1. 24.
728x90
반응형

은행이나 재단에서 대출을 받기위해서나 각종 계약서를 작성할때 지방세 납세 증명을 요청받습니다. 처음 들어보 사람은 어떤건지 생소하고, 어디서 때야하는지 부터 걱정인데요. 제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세목별로 보면 재산세, 주민세, 등록면허세, 자동차세로 할 수 있습니다. 이중 원하는 것만 골라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1. 지방세 납부증명과 세목별과세 증명서의 차이점 

지방세 납부 증명서와 납세 증명서는 약간 다릅니다. 지방세 납부증명서의 경우 체납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입니다.  경우에는 세목별 납세증명서에를 요청하긴하는데 이는 특정한 지방세의 건별 과세 및 부과내역 등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A시 라는 곳에 건물이 있고 B시에 건물이 있을경우 A시에 대한 재산세를 알려주세요. 할때 쓰는 것입니다. 즉 이것은 세부 사항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또한 과세항목별로 나눠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내가 얼마나 세금을 납부하고 있는지 연도별로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납세증명서는 총 얼마 납부 미납내역없음, 이라면 세목별 과세 내역은 세부항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이것을 땔 수 있는분은 자가, 자차등을 소유하신 분이라는 것이지요. 저도 돈 많이 벌어서 세금많이 나간다고 툴툴대면서 때보고 싶어요 ㅠㅠ



2. 신청방법

  • 구청 및 주민센터 방문하기
  • 정부24 홈페이지 이용

이것도 정부 문서이기 때문에 위의 2가지 방법으 가능합니다. 정부24의 경우 비용이 무료입니다. 하지만 프린터가 있어야 한다는 사실..... PDF로 출력이 안되니 돈버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정부 24는 아래화면의 표시된데로 들어가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두 메뉴중에 필요에 따라 사용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해야하는데 평소 등본출력하시듯이 하시면 된다고합니다. 다만 여러 곳에 재산이 있으시다면 시간이 걸린다는 얘기가 있네요. 

두번째 방법으로는 주민센터 방문입니다. 비용은 서류의 양에 따라 다르다고합니다. 그리고 방문하실때는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그리고 내역을 원하는 동산에 대한 주소를 알고 가시길 추천드립니다. 작성란도 있기도 하지만 혹시나 모를 이유로 안나올 수 도 있으니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주민센터나 시,군청 방문을 추천드려요. 기다리는 시간만 제외하면 다 알아서 해주니까 편하죠. 그리고 재산세 자료를 요청할 정도면 이것저것 발급할게 또 있습니다. 그러니까 가셔서 한번에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인감증명은 인터넷 발급이 안되니 방문해야하니까요.. 그리고 30일의 유효기간을 가지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