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업 주저리

나도 사업해보자!! 2화 ( 부천시 통신판매업신고증 발급 )

by The Yun 2022. 1. 13.
728x90
반응형

오늘은 제 2탄 통신판매업신고증 발급입니다. 이게 있어야 스마트스토어 등 각종 인터넷에서 팔수있다고 하네요. 아래사진처럼 생긴거 받고 쓸려면 수수료도 내야한다는 ...... 누가 무자본 창업이라고 했나요. 야금야금 돈이 나가네요. 


시작할게요.

1. 정부24접속 https://www.gov.kr/

 

정부서비스 | 정부24

정부의 서비스, 민원, 정책·정보를 통합·제공하는 대한민국 정부 대표포털

www.gov.kr

예전엔 민원24라고 했는데 어느순간 정부24로 바꼈더라구요. 이거 하실때 공인인증서 외에도 카카오, 토스인정서로도 되니 걱정하지마세요. 

통신판매업신고를 진행하시기 전에 스마트스토어를 개설하셔야 합니다. 첨부자료 중에 구매안전서비스 확인증을 요구합니다. 발급방법은 중간에 있습니다.

통신판매업신고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통신판매업신고-시,군,구 를 눌러 들어갑니다. 로그인을 진행하시면 다음화면으로 진입합니다. 

정부24 검색화면
정부24 검색화면

 

2. 문서작성

양식에 맞춰 내용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사업자등록증은 자동으로 끌어다 쓴다고 하니 아래쪽에 정보제공동의 버튼을 체크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부터 난관이있습니다.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이건뭐지??? 싶더라구요. 우선 화면을 하나 키시고 스마트스토어 관리자페이지로 들어가세요.

3. 스마트스토어 관리자페이지

https://sell.smartstore.naver.com/#/home/about

 

스마트스토어센터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만드는 스마트스토어에서 내 가게를 만들어보세요.

sell.smartstore.naver.com

관리자페이지에 들어 "판매자 정보" 클릭 → "구매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클릭  하면 PDF화면이 나타납니다. 문제는 정부24에서 pdf파일을 못먹어요.ㅠㅠ 스크린샷 해서 그림파을로 저장을 추천드려요.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4. 첨부파일 입력

다시 정부24 화면으로 돌아와서 받은 파일을 첨부해주면 됩니다. 수령방법은 저는 시청방문으로 했습니다.
접수를 하시면 한 3일 정도후에 완료됬습니다. 정부24 민원접수목록에서 확인가능합니다.

5. 신고증 수령

서울은 어떤지 모르겠는데 부천시는 부천시청 7층 경제과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엘리베이터 내려서 창문을 등지고 왼쪽으로 가시면 됩니다. 신분증 주면 안내문, 신고증, 지방세납부고지서를 줍니다. 이런 ......... 금액은 4만5천원..........얼마?!?! 아직 시작도 안했는데 적자........ 다행이 2월 말일까지납부네요....

 

6. 주의사항

이 등록면허세가 일년에 한번 매년 1월에 부과된데요. 연말에 개업하시면 낸지 얼마안되서 1월에 또 내야하니 잘생각해 보시기바랍니다. 

대부분 집으로 하셨을 텐데요. 이사가시면 변경신고하셔야 돼요. 안하다 걸림 더 큰돈내야하니 주의하세요.

 

이상으로 끝......

다음엔 돈벌어서 돌아올게요. 혹시 사업자등록방법 궁금하시면 아래글을 ㅋㅋ

2022.01.12 - [창업 주저리] - 나도 사업해보자!! (1화, 사업자 등록 방법 및 발급법)

 

나도 사업해보자!! (1화, 사업자 등록 방법 및 발급법)

사업자등록을 하는 방법은 1) 세무서를 직접 방문, 2) 인터넷 신청이 있다. 가면 사람을 많이 기다려야 한다는 얘기가 많아서 인터넷으로 진행함. 결국엔 방문예정임. 이유는 마지막에 알려드림.

theyun.co.kr

 

반응형

댓글